학부 교육과정
학부
교양과목
과목번호 | 개설학기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개요 |
---|---|---|---|---|
21000830 | 1학기 | 아동심리학 | 3/3/0 | 아동에 대한 각 영역에서의 이해와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아동양육 및 교육방법을 소개한다. |
21003867 | 1학기 | 에니어그램리더십과 성격코칭 |
3/3/0 | 인간의 9가지 성격유형인 에니어그램에 기반한 코칭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개인 리더십과 대인관계리더십을 함양하는 방법을 배운다. |
21102372 | 1학기 | 놀이의심리학 | 3/3/0 | 본 강의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신명나게 만들 수 있는 놀이의 힘과 의미,그 유용성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실습, 시연, 관찰,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놀이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21003738 | 2학기 | 영화로읽는이상심리학 | 3/3/0 | 영화 속에 나타난 다양한 심리장애 사례를 통해 심리장애의 특징과 원인, 경과, 치료 및 예방방법을 이해함으로써 현대사회의 병리적 특성을 논의하고 개인의 정신건강을 증진하고자 한다. |
21009908 | 2학기 | 행복으로가는심리학 | 3/3/0 |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촉진하기 위해 심리학(Psychology)과 대학생의 삶을 탐구한다. 아울러 수강생 각자가 지니고 있는 강점들을 발견하고 개발하여 일상생활에서 적용함으로써 자기실현을 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전공필수
과목번호 | 개설학기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개요 |
---|---|---|---|---|
21000805 | 1학기 | 아동복지론 | 3/3/0 | 아동복지의 증진을 위해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 아동복지 관련 이론,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복지제도 및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다양한 아동복지분야에 적용하여 아동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실천역량을 기른다. |
21101398 | 1학기 | 아동상담개론 | 3/3/0 | 아동상담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색하고 아동과 관련된 각 현장 영역에서 적합한 아동상담유형과 방법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
21001784 | 1학기 | 사회복지조사론 | 3/3/0 | 복지현황을 과학적으로 분석, 검토하고, 사회조사의 방법, 절차 및 기술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
21002999 | 2학기 | 보육학개론 | 3/3/0 |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보육과정, 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 프로그램 구성, 보육 시설 운영관리,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
21003085 | 2학기 | 기초통계방법및연구 | 3/3/0 | 인간행동의 과학적 탐구를 위한 기초적인 통계이론과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집중경향·변산도·상관도 등 기술통계와 평균치·비율·상관변량에 관한 추리통계를 다룬다. |
전공선택
과목번호 | 개설학기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개요 |
---|---|---|---|---|
21000809 | 1학기 | 아동발달 | 3/3/0 | 아동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한다. |
21009906 | 1학기 | 심리학의이해 | 3/3/0 | 심리상담의 기초인 심리학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인간행동과 심리적 과정에 대한 기본적 관점과 이론을 개관한다 |
21050242 | 2학기 | 성격발달이론 | 3/3/0 | 성격의 형성과 그 과정을 고찰하고 성격의 제 이론을 익힌다. 성격의 개인차와 그 형성 문제를 논하고 성격과 적응 문제를 다룬다 |
과목번호 | 개설학기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개요 |
---|---|---|---|---|
21002450 | 1학기 | 놀이지도 | 3/3/0 | 유아교육 기관에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다룬다. 학생들은 놀이를 통해 유아교육 과정을 실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유아교육 현장과 연결하여 익힌다. |
21001785 | 1학기 | 사회복지실천론 | 3/3/0 | 사회복지실천대상 가운데 개인, 집단,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에 관해 살펴본다. |
21001791 | 1학기 | 사회복지개론 | 3/3/0 |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지식을 토대로 여러 이론들과 그 이론들의 배경을 살펴보고 각국의 사회복지 실태와 사회복지 분야를 알아본다. |
21002449 | 1학기 | 청소년심리 | 3/3/0 |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및 도덕적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청소년들이 겪는 적응상의 문제와 사회심리적 지원체계에 대해 토론한다. |
21003393 | 1학기 | 언어지도 | 3/3/0 |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유아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
21000814 | 2학기 | 영유아교육과정 | 3/3/0 | 유아교육에서 중심과제가 되는 교육과정의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이들을 실제교육사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익힌다. |
21000815 | 2학기 | 부모교육 | 3/3/0 | 부모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므로, 육아이론과 바른 자녀양육관, 양육태도 및 육아기술 등을 바탕으로 자녀를 지혜롭게 교육할 수 있도록 최신 정보를 활용하여 학습한다. |
21000820 | 2학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3/0 | 일생을 통하여 인간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체계들을 분석하여 봄으로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21001779 | 2학기 | 청소년복지론 | 3/3/0 | 청소년복지의 증진을 위해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 청소년복지의 역사. 청소년복지제도 및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다양한 청소년분야에 적용하여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실천역량을 기른다. |
21001790 | 2학기 | 정신건강론 | 3/3/0 | 정신건강의 현대적 의미를 조명하고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소, 정신장애의 치유 및 예방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
21102073 | 2학기 | 아동문학 | 3/3/0 | 본 강좌는 아동문학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는 과목으로서, 아동문학의 여러 유형 및 접근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영유아기의 특징에 적합한 아동문학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
21102809 | 2학기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3/3/0 | 본 강좌는 영아 및 유아의 행동은 물론 마음을 관찰하고 연구할 수 있는 관찰법, 관찰 결과에 대한 분석 및 해석 능력을 발전시키며,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과목번호 | 개설학기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개요 |
---|---|---|---|---|
21001778 | 1학기 | 가족복지론 | 3/3/0 | 가족복지의 증진을 위해 가족이론과 가족복지의 개념과 의의, 가족복지의 역사. 가족지원제도 및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아동・ 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가족복지분야에 적용하여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실천역량을 기른다. |
21001780 | 1학기 | 영유아안전관리와교육 | 3/3/0 | 생후 8세까지의 유아의 성장과 운동, 근육발달, 영양 및 안전과 건강상태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영유아의 영양과 급식, 유아질병의 예방 및 외적증세감별법, 유아를 위한 건강한 생활환경을 이론과 실제면에서 다루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접근방법과 기술, 최근의 문제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21001783 | 1학기 | 사회복지정책론 | 3/3/0 | 사회복지정책의 이론, 역사, 배경, 프로그램들을 검토하고, 산물로서의 사회복지정책 분석의 틀과 기법을 습득하며 현행 정책분석연구에 적용하도록 한다. |
21009910 | 1학기 | 아동음악 | 3/3/0 | 아동의 음악적 능력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음악적 방법을 학습하고 실행한다. |
21010051 | 1학기 | 집단상담 | 3/3/0 | 집단상담의 주요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실제 집단 상담에서 다루는 주요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 접근방법을 익힌다. |
21050241 | 1학기 | 청소년상담 | 3/3/0 | 청소년의 부적응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을 학습하고 이의 적용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
21102072 | 1학기 | 아동동작 | 3/3/0 | 본 강좌는 아동동작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는 과목으로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동작활동과 게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교수학습방법을 살펴보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 강좌에서 예비교사들은 영유아기의 동작교육과 게임활동의 목적, 내용, 교육방법, 평가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아울러 실제활동을 계획하고 모의수업 및 평가과정의 실행을 통해 아동동작교육에 대한 전문적 자질을 갖추게 된다. |
21104173 | 1학기 | 영유아교수방법론 | 3/3/0 | 영유아를 위한 아동, 놀이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데 있어, 발현적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팀구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과 표준교육과정 등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량으로 아동의 놀이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해 본다. |
21102810 | 1학기 | 영유아발달 | 3/3/0 | 본 강좌는 출생부터 유아에 이르는 시기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 영역의 발달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한다. |
21103030 | 1학기 | 놀이치료관찰및실습 | 3/2/2 | 놀이치료전문가의 사례를 관찰하고 이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놀이치료과정과 놀이치료사의 치료적 태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
21001781 | 2학기 | 임상사례연구 | 3/3/0 |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준 놀이치료사례, 행동치료사례, 미술치료사례 등을 심리치료이론 및 기법과 관련지어 연구한다. |
21001787 | 2학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3/0 | 사회복지실천론에서 익힌 제 이론과 방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동복지실천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개별 사례 및 집단을 대상으로 연습하고 수퍼비전을 받는다. |
21001788 | 2학기 | 사회복지행정론 | 3/3/0 | 사회복지행정의 제요소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기관 및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 관리, 서비스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실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한다. |
21003387 | 2학기 | 아동이상심리학 | 3/3/0 | 아동의 이상발달 이론과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발달장애, 행동장애, 정서장애 등 아동기 심리장애의 특징과 경과 예후, 치료방법 등을 논의한다. |
21010027 | 2학기 | 아동미술 | 3/3/0 | 아동이 삶과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표현능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예술 표현의 의미, 가치, 방법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
21101399 | 2학기 | 아동심리치료 | 3/3/0 | 아동심리치료의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아동심리치료과정을 사례중심으로 관찰실습, 체험학습을 통해 심도있게 탐구한다. |
21102811 | 2학기 | 장애아동의이해 | 3/3/0 | 장애아동의 특성 및 진단, 각 장애 특성에 따른 지원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관련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21103211 | 2학기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3/0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평가계획을 수립함 |
과목번호 | 개설학기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개요 |
---|---|---|---|---|
21001782 | 1학기 | 지역사회복지론 | 3/3/0 |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의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의의, 지역복지의 발달과정 및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서의 아동의 복지를 증진시킬수 있는 제 이론 및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21001786 | 1학기 | 사회복지현장실습 | 3/0/6 |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미 배운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을 현장에 적용, 실천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원리와 기술을 체험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
21003491 | 1학기 | 아동심리검사 | 3/3/0 | 아동심리 검사와 평가의 기본 원리와 방법을 다루며, 아동기 행동장애를 진단하기 위한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사법 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및 평가방법을 이해한다. |
21009846 | 1학기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3/3/0 |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 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최근의 교육정책변화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유아교육 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또한 유아 학급운영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ㆍ심리적 풍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학습하여 학급운영자 및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21009911 | 1학기 | 아동미술치료 | 3/3/0 | 아동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루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임상 및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 기법과 적용과정을 이해한다 |
21050236 | 1학기 | 보육교사론 | 3/3/0 | 보육교사의 역할과 역량을 학습하고, 전문직으로서 보육교사의 자질과 지식을 기른다. 또한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역량 계발 방법을 연구한다. |
21101730 | 1학기 | 아동수학지도 | 3/3/0 | 교사로서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 인식과 해당영역의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들의 흥미와 발달단계에 맞게 교실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전문적역량과 자질을 배양하는데 있다. 특히 예비교사들의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기본적 수학이해를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
21102810 | 1학기 | 영유아발달 | 3/3/0 | 본 강좌는 출생부터 유아에 이르는 시기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 영역의 발달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한다. |
21103030 | 1학기 | 놀이치료관찰및실습 | 3/2/2 | 놀이치료전문가의 사례를 관찰하고 이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놀이치료과정과 놀이치료사의 치료적 태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
21000811 | 2학기 | 보육실습 | 3/0/6 | 아동학 및 관계과목에서 익힌 이론을 실제 유치원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실무 및 실기를 습득한다. |
21001789 | 2학기 | 사회복지법제 | 3/3/0 | 사회복지법 및 사회복지서비스법의 본질에 관한 법령을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고 실제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
21002998 | 2학기 | 놀이치료 | 3/3/0 | 놀이치료의 재이론에 대한 탐색 및 놀이치료 기법에 관한 연구를 통해 놀이치료에 관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
21050237 | 2학기 | 아동과학지도 | 3/3/0 | 아동의 능동적 지식 구성 능력을 보장할 수 있는 과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고 학습한다. |
21101729 | 2학기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3/3/0 |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알아야 할 사회복지실천 윤리와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할수 있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 상황, 애매한 윤리적 경계와 문화적 고려사항 등을 다룬다. 학생들은 다양한 사례에서 고려해야 할 사회복지 윤리를 밝히고 분석해봄으로써 사회복지윤리와 가치관에 대한 실제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할수 있다. |
21103211 | 2학기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3/0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평가계획을 수립함 |
과목번호 | 개설학기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개요 |
---|---|---|---|---|
21103212 | 1학기 | 아동복지인의진로와 직업탐색 |
1/1/0 | 본 교과목의 목적은 아동복지학 전공 및 진로과정 그리고 관련된 직업에 대한정보를 실질적으로 제공할 뿐 아니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탐색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진로관련 역량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21103031 | 1학기 | 놀이치료실습및 슈퍼비전 |
3/2/2 | 내담아동을 대상으로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것을 통해 놀이치료자로서 자질을 수련한다. |
과목번호 | 개설학기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개요 |
---|---|---|---|---|
21002094 | 1학기 | 교육실습(유치원) | 2/2/0 | 학교현장에서의 실습에 참여함으로써 실제적인 교사의 업무를 익힌다. |
21009868 | 1학기 | 유치원교육론 | 3/3/0 |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의 교육목적, 목표, 교육과정, 유치원운영과 편성의 내용을 중심으로 유치원 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초중등교육과의 연계성 속에서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탐구한다. 또한 OECD 국가를 중심으로 유치원 교육의 정책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의 방향을 조명한다. |
21009869 | 1학기 | 논리및논술(유치원) | 3/3/0 |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유아의 창의성 발달 이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유아교육과정에서 유아의 창의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구현할지에 대해 탐구한다. |
21050151 | 2학기 | 유치원교재연구및 지도법 |
3/3/0 | 유치원 유아들의 학습능력과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탐구하고, 이러한 교수법이 유아들의 학습에 필요한지를 분석하고 다양한 교수법을 개발한다. |
※주의: 본 자료는 최신 년도 전공 과정을 기초로 하고 있으니, 반드시 본인 입학 연도 대학 요람을 확인 바랍니다.(연도 별 대학 요람 확인하러 가기)
아동·청소년복지전공 | ||
---|---|---|
이수학점 | 18학점 | |
인정교과목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21001785 | 사회복지실천론 | |
21001791 | 사회복지학개론 | |
2100082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21001779 | 청소년복지론 | |
21001778 | 가족복지론 | |
90002755 | 사례관리론 | |
21001787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21001783 | 사회복지정책론 | |
21001788 | 사회복지행정론 | |
21103211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21001789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
21001786 | 사회복지현장실습 | |
21001782 | 지역사회복지론 | |
90002756 | 학교사회복지론 |
아동보육·교육전공 | ||
---|---|---|
이수학점 | 18학점 | |
인정교과목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21002450 | 놀이지도 | |
21000815 | 부모교육 | |
21102809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
21102073 | 아동문학 | |
21003393 | 언어지도 | |
21000814 | 영유아교육과정 | |
21102072 | 아동동작 | |
21010027 | 아동미술 | |
21009910 | 아동음악 | |
21104173 | 영유아교수방법론 | |
21102810 | 영유아발달 | |
21001780 | 영유아안전관리와교육 | |
21050236 | 보육교사론 | |
21000811 | 보육실습 | |
21050237 | 아동과학지도 | |
21101730 | 아동수학지도 | |
21009846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21009869 | 논리및논술(유치원) | |
21009868 | 유치원교육론 | |
21050151 | 유치원교재연구및지도법 | |
21002094 | 학교현장실습(유치원) |
아동심리상담전공 | ||
---|---|---|
이수학점 | 18학점 | |
인정교과목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21050242 | 성격발달이론 | |
21009906 | 심리학의이해 | |
21000809 | 아동발달 | |
21001790 | 정신건강론 | |
21002449 | 청소년심리 | |
21101399 | 아동심리치료 | |
21003387 | 아동이상심리학 | |
21001781 | 임상사례연구 | |
21102811 | 장애아동의이해 | |
21010051 | 집단상담 | |
21050241 | 청소년상담 | |
21002998 | 놀이치료 | |
21103030 | 놀이치료관찰및실습 | |
21103031 | 놀이치료실습및슈퍼비전 | |
21009911 | 아동미술치료 | |
21003491 | 아동청소년심리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