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대학원 교육과정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석사)

과목번호 개설학기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개요
21104676 1학기 놀이 페다고지 2/2/0 놀이를 통한 배움의 의미와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의 역할을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의 구체적인 현장 실천사례를 살펴보며 교사의 전문적 실천방향을 탐구하고 유아교사의 현장역량을 강화를 도모한다.
21023298 모든학기 부모교육 2/2/0 부모와 자녀간 상호작용 및 상호관계에 대한 제 이론들과 최근 연구들을 다각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21024240 모든학기 아동권리와복지 2/2/0 아동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정책 및 법적, 이론적 근거들을 고찰하고 아동권리와 복지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토대로 영유아의 권리와 교육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교사와 유아교육기관이 할 수 있는 역할과 지원체계를 알아본다.
21022979 모든학기 영유아발달 2/2/0 영유아기 아동의 발달에 관한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인간 발달의 전체적 이해와 아동 행동의 이해를 높힌다.
21103037 모든학기 유아건강교육 2/2/0 최근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한 영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에 대한 이슈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삶을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영유아건강교육에 대한 일상적 실천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21024156 모든학기 유아과학교육 2/2/0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관점, 학습방법, 교육적 지원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 교육의 내용에 대해 탐구한다.
21104674 2학기 유아교사실행과비평 2/2/0 본 과목은 교육현장에서 진행되는 실천과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외부에 의한 검토와 평가가 아닌 교사 스스로 진행하는 자아평가적 비평을 목표로 한다. 
21022980 모든학기 유아교육과정 2/2/0 유아의 배움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대해 논의한다.
21024159 모든학기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2/2/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최근의 교육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유아교육 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또한 유아학급운영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심리적 풍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학습하여 효율적인 학급운영자 및 교육적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21022978 모든학기 유아교육론 2/2/0 유아교육의 본질과 놀이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의 유능성과 교육과정 내용, 그 교육 과정을 실천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육적 환경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토론한다.
21101571 모든학기 유아교육사례연구 0/2/0 유아교육 현장의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연구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비평적으로 사례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21022981 모든학기 유아교육연구 2/2/0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연구접근과 연구결과물을 살펴보고 실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알아야할 구체적인 연구방법론을 익힌다.
21023118 모든학기 유아교재연구및
지도법
2/2/0 유아교육에 입각한 학습이론과 실제 방법 즉,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적용을 위한 교과의 성격, 계획 및 교사의 지원 방법 등 교과에 대한 실제적 지도경험을 습득케 한다.
21060943 모든학기 유아논리및논술 2/2/0 유아교육의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둔다.
21023320 모든학기 유아놀이지도 2/2/0 놀이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탐색하고, 놀이연구물을 기초로 놀이의 실행과정을 강의, 실습, 사례분석 등을 통해 진행한다.
21024157 모든학기 유아동작교육 2/2/0 유아발달과 교육에서 유아 몸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교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하고 연구한다.
21024160 모든학기 유아미술교육 2/2/0 유아미술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다양한 미술 매체 및 표상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여 이를 기초로 유아미술교육의 다양한 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유아를 위한 다양한 미술활동이 가지는 창의적 과정과 경험의 중요성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21024155 모든학기 유아사회교육 2/2/0 유아의 사회화 이론과 사회교육방법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유아사회교육과 관련된 내용 중 특히 미래사회와 관련된 통일, 정보화,환경오염, 다문화 등의 문제를 유아들의 수준에서 적용하여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21100881 모든학기 유아수학교육 2/2/0 일상의 수학성 및 놀이성을 탐구하고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관한 이론 및 연구를 토대로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갖춰 놀이중심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한다.
21104675 1학기 유아안전교육 2/2/0 본 교과목은 영유아의 안전과 관련된 이론과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안전교육에 대해 검토하고 논의해본다. 이에 따라 기존의 현장과 영유아 안전교육에 관해 되돌아보고, 실제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면서 문제점을 토의하고, 영유아 안전교육에 관한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해본다.
21024154 모든학기 유아언어교육 2/2/0 유아기 언어발달과 학습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수행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언어영역과 다른 영역과의 연계성을 강조하여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문지식과 현장적용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21100497 모든학기 유아음악교육 2/2/0 유아발달과 교육에서 음악의 중요성을 알고 교실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하고 연구한다.

COPYRIGHT 2020 by SOOKMYUNG WOMEN'S UNIVERSITY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