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육과정

대학원

공통과목

과목번호 수준 교과목명 개요
21021340 석사 고급아동 이상심리학 아동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신병리적 행동을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심리장애의 역학, 진단, 병인론, 치료적 접근에 대해 논의한다.
21021082 석사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제 이론에 대한 탐색 및 놀이치료 기법에 관한 연구를 통해 놀이치료에 관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21021136 석사 아동·청소년권리론 아동·청소년 권리 옹호의 배경과 의미를 연구하며 최근의 연구 동향을 통해 권리 옹호의 방법과 과제를 분석한다.
21021122 석사 아동발달과 교육세미나 아동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제반 지식을 이해함으로써 발달에 적합 한 영유아보육과 교육을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21021141 석사 아동청소년복지와 부모교육 부모의 자기 역할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부모로서의 책임을 수행하면서 그 역할을 즐길 수 있도록 여러 자원들과 조직된 활동에 관한 지식과 활용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21021119 석사 아동교육과정연구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개념과 발달 역사, 제 이론,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사교육, 평가, 부모교육,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을학습한다.
2102111 석사 치료놀이이론 치료놀이에 기초가 되는 이론들을 학습하고 치료놀이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과목

과목번호 교과목명 개요
21021133 가족복지론 가족의 복지증진에 필요한 제 이론을 학습하여 가족문제를 해결하는 제반 대책을 모색한다.
21102419 놀이치료관찰및실습 아동 관찰 및 놀이 평가의 전반적 이해와 구체적 적용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한다.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직접 관찰 및 놀이 평가의 실시와 분석을 통해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1021083 놀이치료실습및 슈퍼비전 본 수업은 예비 놀이치료사로서 직접 놀이치료 실습을 통해 그동안 배워온 이론과 실습을 통합하는 과정이다. 놀이치료사로서의 자세와 역할, 놀이치료의기술 및 방법, 부모 상담, 사례분석 등 치료과정의 전반적인 경험을 개인 및그룹 수퍼비젼을 통해 훈련 받는다
21104236 놀이치료실습및 슈퍼비전Ⅱ 본 수업은 예비 놀이치료사로서 직접 놀이치료 실습을 통해 그동안 배워온 이론과 실습을 통합하는 과정이다. 놀이치료사로서의 자세와 역할, 놀이치료의기술 및 방법, 부모 상담, 사례분석 등 치료과정의 전반적인 경험을 개인 및그룹 수퍼비젼을 통해 훈련 받는다.
21101941 다문화 상담세미나 본 수업은 다문화상담과 관련된 문제, 특히 다문화 혹은 상담자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내담자가 가진 특정한 어려움 뿐 아니라 그들이 경험하는 일상적인 억압과 편견의 영향 그리고 이런 것들이 심리치료 과정에 시사하는 바에 초점을 둔다. 치료자 자신의 생각이나 가치, 편견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다, 문화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임으로, 자기반성, 자기분석, 개인적 경험과 감정에 대한 공유 등이 통합적으로 학기동안 이뤄져야 한다. 이를위해 수업은 토의와 토론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다.
21021130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법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연구한다.
21102418 발달놀이치료 이론과실제 본 강좌는 발달장애를 갖고 있거나 발달적인 적응문제를 갖고 있는 아동의 심리적, 발달적 수준을 이해하고, 이 아동을 위한 적절한 치료접근과 치료자의반응과 태도를 익히도록 돕 는데 그 목적이 있다.
21021106 발달심리이론 아동 및 청년의 신체, 지적, 정서, 사회적 능력 발달 등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한 많은 이론가들의 인간발달의 기본적 원리와 과정을 이해한다.
21021125 돌봄과지역공동체연대연구 방과 후 보육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프로그램의 목적·목표, 내용 및 방법을 통해 방과 후 보육 프로그램을 실제 제작, 활용한다.
21060175 보육현장실습 Top-down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성과 현장성을 강조한 자율 장학이 강조되고있는 교육계의 동향에 따라 유아교육기관 구성원들의 장학 능력을 키우기 위해 협동적 장학의 실제 안에서 기초지식 및 장학전략을 키운다.
21021105 상담심리이론 다양한 상담의 정의와 목표아래 상담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해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내담자 중심이론, 게스탈트 이론 등 각 학파의 여러 학자들의 임상경험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이해한다.
21021107 성격심리이론 인간성격의 개념, 성격의 구조, 역동 및 발달에 관한 대표적 이론을 연구하고 성격 연구의 심리학적 방법론을 탐구한다.
21021134 심리측정평가의활용 심리평가에 대한 기초를 토대로 아동 심리장애 진단에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종류와 특징 을 이해하며 종합심리평가의 실시 및 해석능력을 습득한다.
21021132 아동·청소년복지론 아동.청소년 복지의 내용, 발달과정 뿐 아니라 변천하는 사회 속에서 아동, 청소년 복지를 실천할 서비스와 정책에 대해 고찰한다.
2106055 아동과다문화사회 복지실천 서비스 및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이론적 개념과 기술을 익히며, 특히 아동청소년 복지 프로그램 평가,실행,효과와 관련된 제반 연구결과를 검토한다. 다학문적 연구분야의 접근방법을 통해 아동청 소년복지 예방 및 개입 서비스를 평가하고 과학적인 효과성 검증을 위한 평가방법을 탐색 한다.
21021138 아동과사회연구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보호 현황을 밝혀내고 이를 평가하는 연습을 통해 아동권리 침해 실례를 밝혀내고 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실제적 방안을 연구한다.
21100832 아동관찰연구법 아동 관찰을 통한 연구방법의 이해와 적용에 중점을 두며, 관찰방법의 타당성 검토 및 관찰 실습의 기회를 갖는다.
21021128 놀이페다고지 영유아의 놀이에 관한 제 이론의 비교를 통해 놀이의 의미를 분석하고, 영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의 역할을 연구한다.
21104238 아동청소년 복지시설과 기관연구
21021350 아동복지 실천모델과기술 아동, 청소년, 가족을 위한 다양한 실천 이론과 예방 및 개입모델을 학습하고 구체적인 아동복지 실천 및 서비스를 연구한다.
21021144 아동복지연구방법론 아동과 청소년복지관련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적용되는 기초통계이론과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21021127 아동,물질,공간연구 세미나 아동의 사회적·정서적 발달에 관한 연령별, 주제별 주요 이슈에 대한 발달 이론을 학습하고 바람직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21103874 아동청소년복지와 인성리더십
21021137 아동학대 예방과치료 아동학대 및 방임의 정의와 하위 유형, 발생원인 및 후유증, 아동학대 신고 및 개입과 관련 된 아동보호체계 등 아동학대 및 방임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는다.
21102276 연구윤리및 논문작성법
21104235 장애아동의이해
21020820 아동교육의 사상과쟁점 아동기 문화적 배경이 아동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아동을 위한 다양한 문화사업, 교육사업의 현황 등을 조사하며, 아동관련 기관이나 부모가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동교육·문화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하는 경험을 한다.
21021129 아동권리존중 보육과교육 기본적인 인권으로서의 유아의 권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의 권리 증진과 복지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을 연구한다.
21101692 프로젝트접근법과 유초연계 본 강좌는 영유아기관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 로 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매끄러운 전이는 학교와 부모, 학교와 유아기관 간의 협력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유아기관과 초등학교의 유목적적 협력은 유아기에서 배운 성과를 유지하고 극대화 시켜줄 수 있다. 이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문헌연구를 통해 연계교육의 목적, 방법, 평가체계를 탐구하게 될 것이다.
21021362 청소년복지정책및서비스 아동.청소년복지 정책과 서비스와 관련된 기본적 개념을 학습하고, 최근 정책과 서비스 현황과 변화를 파악하고, 그 실효성과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21021145 통계학 자료의 수집과정에서부터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적 개념, 기술통계와 가설검증법, 상관관계, 변량분석 등의 기본적 통계방법을 습득한다.
과목번호 교과목명 개요
21022225 게임놀이치료 놀이치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치료적 의미를 지닌 다양한 게임 도구들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도록 하며 직접 도구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21103562고급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제 이론에 대한 탐색 및 놀이치료 기법에 관한 심화된 연구를 한다.
21022511 고급이상심리학 여러 성인기 정신장애의 증상, 발병원인, 경과, 예후와 치료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최신의 이론과 연구과제들에 초점을 둔다.
21022247 고급통계학 학위 논문 및 아동연구에 필요한 고급추리통계 분석을 다루며 자료를 통하여 통계분석방법 의 차이를 고찰한다.
21022513 포스트휴먼영유아교육 지식과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의 구성주의 이론을 탐구하고,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육에 대해 연구한다.
21022226 놀이치료수퍼비젼실습 개별 놀이치료 사례의 지도과정을 평가, 발표하고 토론을 통한 전문가적 기술을습득한다.
21101693 뇌과학과아동발달연구 최근 뇌과학의 발전 동향을 살피고 이를 토대로 문제해결력 중심의 창의성 교육에 대해 - 4 - 함께 연구한다.
21022224 모래놀이치료 모래상자 안에 상징물을 이용하여 아동의 경험과 내부세계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점을 이해하고 극복해가는 모래놀이를 통한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21103561 미술치료이론과실제 미술을 이용한 심리치료 방법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습득하고 사례에 적용하는 방법을 이해 한다.
21029677 보육교육과공공성 영유아보육교육에 대한 공적투자 혹은 국가의 개입은 공공관리의 관점에서 공공성 논의가 확산되고 있으나 이를 넘어서 형평성, 참여, 접근가능성, 배려의윤리 차원으로 그 논의를 확산하여 영유아보육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방향을 연구한다
21022241 보육교육국제정책비교연구 국내·외 보육과 유아교육 관련 정책 분야를 비교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본다.
21022238 보육교육평가세미나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의 활동 내용, 아동, 교사, 기관, 지역사회와의 관계, 부모참여 등 제 영역의 질을 평가하는 구체적인방법과 평가도구에 관한 지식을 연구한다.
21022261 부모리더십계발과코칭론 사이버공간을 통한 부모지원체계를 살펴보고, 사이버공간을 통한 부모교육의 특성과 실제 적인 활용방식 및 효과적인 슈퍼비전방법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21022512 부모상담및실습 임상장면에서 실제 부모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과정 및 실직적인 상담기술을 습득한다.
21022257 부모-자녀연구와프로그램개발 부모가 자기 역할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부모로서의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자원의 활용 및 이를 촉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의 원리를 습득하고 적용한 다.
21103875 부모기연구와세미나
21022220 상담연구방법및실제 심리학적 문제영역에 대한 여러가지 조사방법의 종류와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연구의 설계, 실험, 통계적 처리 및 결과보고에 이르기까지의 원리와 실제적 훈련을 다룬다.
21100833 실험관찰연구법 관찰 및 실험을 통한 연구방법의 심층적 이해와 구체적 적용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관찰의 주요원리, 구체적인 관찰기법, 관찰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을 학습하며, 또한 실험설계이론, 실험절차 및 실험자료 분석에 필요한 통계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직접실험 또는 관찰을 실시한 후 조사결과를 분석해 보는 실습을 실시함으로써, 관찰연구법 및 실험연구법의 타당성을 검토해보고 실제 적용능력을 기른다.
21101940 심리치료에서의윤리 윤리적인 문제는 심리치료연구, 훈련과정, 임상현장의 모든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문제상황에서 심리치료자나 상담자가 윤리적 측면에 대한 강한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있다면, 상황을 분석하고 윤리적 원칙을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수업은 윤리적인 관점에서 시사성이 있는 정보나 주제를 제공하고 심리치료에서의 윤리적 문제나 딜레마 상황에 대한 토의와 토론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1022254 아동·청소년권리모니터링세미나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보호 현황을 다각적 측면에서 밝혀내고 이를 평가하는 연습을 통해 아동권리 침해 실례를 밝혀내고, 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실제적 방안을 연구한다.
21022505 아동과빈곤 빈곤이 아동과 아동을 둘러싼 가정에 미치는 발달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탐구하고, 빈곤아동과 가정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및 정책의 현황을 살펴보며, 그 개선방안을 검토한다
21022521 영유아교육철학사조 동서양과 한국의 아동교육철학에 대해 역사적으로 고찰하며, 각 시대를 대표하는 교육이론가 또는 사상가를 접하여 고전을 접하고 현대적 시각에서 분석 비판하여 현대 아동교육에의 시사점을 연구한다.
21101939 아동복지프로그램평가론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증거기반 아동복지 실천을 논의하고, 프로그램 평가의 종류 및 평가 연구 설계법, 방법론적 접근법(양적, 질적, 혼합) 등을 배운다.
21022502 아동양육지원정책연구 저출산 시대에 출산과 양육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회적 체계 구축 방안에 관하여 연구한다. 자녀 출산과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일과 가정의 양립 방안, 아동 친화적인 환경 조성 방안 등의 주제를 다룬다.
21022223 아동중심놀이치료 본 수업은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기본 원리와 철학에 대하여 깊이있게 탐구하고 micro-practicum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여 보는 훈련을 받는다.
21104237 아동청소년문제와가족
21104239 아동청소년복지실천과전문가
21022258 아동청소년복지연구와에니어그램 부모교육 매체 및 멀티미디어의 활용에 대한 이론과 사용효과에 대한 연구를 조사하고 실제활용을 통하여 부모교육 현장에서 활용할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실습해본다.
21022504 아동청소년복지의현실과쟁점 아동보호,가족보존,대리양육과 관련되는 다양한 정책,법률,서비스를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 윤리적 딜레마, 그 외 쟁점이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아동 · 청소년복지분야의 발전을 모색해본다.
21022509 아동청소년복지정책분석론 사회복지정책, 특히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맥락과, 정책결정에 영향을 주는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요인을 탐구하고 정책분석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21103876 아동청소년연구와Q방법론
21022508 아동학대와방임연구 아동학대 및 방임에 관련된 다양한 세부주제(정의, 후유증, 원인, 예방 및 개입체계 등)별 이슈를 깊이있게 탐색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여 우리나라 아동보호체계의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21102420 애착이론과 치료 실제 애착에 관한 이론과 연구 경향을 분석하고, 애착연구도구와 방법의 실습을 통해 애착연구와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1022234 영유아교육기관경영과리더십연구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기관의 성공적 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각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특성화 전략을 조사 연구하여 유아교육기관 경영자로서의 기초적 정보를 습득한다.
21022516 영유아보육교육과정세미나 현대 유아교육 및 교육사상과 이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동서의 대표적인 아동 철학 및 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을 비교 연구한다.
21022244 영유아예술경험표현연구 영유아의 삶의 예술적 표현 능력과 미적 감수성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할 수있는 다양한 예술표현(극, 무용, 미술, 음악 등) 이론과 실제를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 능력을 기른다
21021855 놀이페다고그연구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 평가한다
21022507 영유아의놀이연구 영유아교실의 상호작용에 대한 제 이론을 탐색·비교하여 유아-성인 및 유아-유아 상호작용 의 중요성을 고찰하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한다.
21102925 인권과아동복지실천 이 과목은 인권의 개념, 인권과 인간의 욕구, 아동복지실천과 인권의 관계,아동복지실천분야에서 중요하게 고려하고 존중해야 할 인권이 무엇인지 다루고자 함. 이를 통해 아동복지 및 사회복지 이론과 실무에 인권 개념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교육하 기 위함
21022506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이론과 구체적 치료 기법을 고찰하고 우울증, 불안장애, ADHD 등에 적용되는 구조화된 치료 프로그램을 다룬다
21022522 질적연구방법론 질적연구의 역사적 배경 및 철학적 패러다임, 질적연구의 쟁점을 이해하고 다양한 질적연구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21022523 질적연구실제I 질적연구방법론의 이해를 기반으로 소규모의 실제적 현장 연구를 시행하여 자료분석, 연구 보고서 작성을 해 본다.
21022524 질적연구실제II 질적연구 실제Ⅰ의 경험을 기반으로 현장 연구와 다양한 질적연구방법(실행연구, 내러티브 연구, 자서전적연구, 담론분석 등)의 실제를 수행한다.
21060489 집단놀이치료 본 수업은 집단놀이치료의 기본 원리에 대하여 심도깊게 탐구하고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여 보는 훈련을 받는다.
21101307 집단심리치료 집단 심리치료의 이론 및 집단과정의 특성을 이해하고 집단 심리치료를 실제장면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21101306 청소년상담 청소년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따른 발달 특성과 다양한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청소년 상담의 주요 원리들과 실제 청소년 상담 과정을 훈련 받는다.
21022264 통계학II 상관과 회귀, 비모수적 통계, 중다상관 및 중다회귀분석, 공변량분석 등의 고급 통계 방법을 학습하고 자료분석에 필요한 실제적인 컴퓨터 통계 기법들을 습득한다.
21022239 한국전통육아법연구 문헌과 구전 자료 및 문화인류학적 방법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강조되어 온 임신, 태교, 출산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정생활 양식에 이르기까지 자녀양육방법과 이념에 대해 연구한다.

COPYRIGHT 2020 by SOOKMYUNG WOMEN'S UNIVERSITY RIGHT RESERVED